짐 운반 돕는 로봇…어르신 케어하는 AI 비서

입력 2024-04-16 16:24   수정 2024-04-16 16:25

한국 최대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인 ‘월드IT쇼 2024’에서 6개 기업이 혁신상을 받았다. 월드IT쇼 혁신상은 국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등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 수여되는 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은 △볼트크리에이션(브이글래스) △마케톤(호버링 홀로그램) △에프알티로보틱스(4세대 스텝업) △이스트소프트(페르소라이브) 등 4개 업체에 돌아갔다. △로드시스템(트립패스)과 미러로이드(미라트 AI미러)는 월드IT쇼 조직위원회상(우수상)을 수상했다.

로봇 업체 에프알티로보틱스는 웨어러블 로봇인 4세대 스텝업 제품을 출시했다. 사용자가 로봇을 착용하면 짐을 운반할 때 로봇이 허리 근육을 지원한다. 짐을 들 때 사용하는 모드인 ‘어시스트 모드’와 일반 보행을 돕는 ‘프리 모드’ 두 가지 모드로 작동한다. 작업 환경과 작업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도 장착됐다. 작업장의 산소포화도와 가연성 가스 등을 인지해 위험도를 파악할 수 있다.

마케톤은 호버링 홀로그램 기술을 개발해 밝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홀로그램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했다. 매질이 없는 공중에서도 볼 수 있으며 이미지 터치도 가능해 AR·VR(증강현실·가상현실)과 달리 고글 없이도 실감 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자동차와 금융, 챗GP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창준 마케톤 대표는 “올해는 미국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대만 등에 진출해 호버링 홀로그램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로드시스템은 전자여권을 모바일로 구현했다. 모바일 여권 기반의 플랫폼 트립패스에서 전자여권 칩을 인식하고 생체정보 인증을 거치면 여권 정보가 담긴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도 플랫폼을 통해 선불카드와 교통카드 등 여권 인증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스트소프트의 페르소라이브는 대화형 인공지능(AI) 비서다.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과 챗GPT의 대화 기술을 결합했다. AI 비서는 사용자의 질문에 3초 이내 답변을 제공한다. 올해 시니어케어 B2C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시리즈를 출시할 예정이다. 볼트크리에이션은 비가 와도 잘 보이는 특수 렌즈 브이글래스를 개발했다. 유리 위에 금속을 얇게 장착해 다각형 모양의 패턴을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식각해서 물방울이 맺히지 않도록 설계했다. 국내 자동차 기업과 카메라 광학 렌즈 업체 등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미러로이드는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는 스마트 거울을 출시했다.

미용실에서 가상 헤어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으며 안경원과 의류 매장에서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